• 우리 서울특별시동작관악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찾아오시는 고객 모두가 친절, 공정,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1.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2. 1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을 꾸준히 향상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1 우리는 각 부서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최적의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4. 1 우리는 맑은 서울교육 실천을 통해 학생에게 행복을, 학부모에게 만족을, 고객에게 감동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1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업무를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6. 1 우리는 우리의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 - 교육지원청 현관 앞에 청사 안내도를 게시하고, 안내 직원을 배치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담당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해 「민원 상담 예약제」를 실시하여
    • - 각종 민원으로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했을 때 담당자 부재 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줄이며, 전화 및 홈페이지 등으로 민원을 예약할 때에는 담당자를 즉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 - 담당 직원의 사진과 업무가 표시된 조직도를 각 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 -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 상황에 맞게 먼저 인사하고, 편하게 민원을 처리하실 수 있도록 자리를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
    • - 다른 직원이 해결할 수 있으면 직접 해결해 드리도록 하고 불가능한 경우에는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며, 담당자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제시한 전화번호로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 - 사전에 종합민원실(☎810-8412)로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약속시간 5분 전에 현관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을 편리한 1층 민원인 휴게실에서 처리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 - 종합민원실 및 민원인 휴게실에 복사기, FAX, 컴퓨터 및 프린터, 돋보기안경, 혈압 측정기, 휴대폰 충전기 등을 설치·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 - “안녕히 가십시오” ,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 3회 이내에 수신하고
    • -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해
    •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라고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통화는 상냥하며 친절한 태도로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 고객이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는 일이 없도록 담당자에게 요점을 간략히 설명한 후, 신속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 -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함, 전화번호, 수신일시,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성명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제시한 전화번호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 - “말씀 중 죄송합니다. 업무 담당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연결 과정 중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 -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십니까?,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 - 전화를 받는 당번을 대기하도록 하고, 일과 시간 이후에는 당직실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친절도 향상을 위하여
    • - 전 직원을 대상으로「전화친절도 조사」를 연2회 이상 실시하여 전화친절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 FAX, 홈페이지 등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미비된 서류가 있어 현장 방문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현장 방문시 직접 서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및 타 기관 협조 등으로 처리가 지연될 경우
    • - 매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 고객중심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 민원처리 절차 및 필요한 구비서류 목록 등은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민원처리 기간은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서비스

M:개월/H:시간

구분 민원업무별 처리기간 신청 방법 담당부서 전화번호(FAX)
법정 이행 목표 단축 처리율
평생 교육
시설
평생교육시설 설치신고 10일 8일 20%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2
평생교육시설 변경신고 10일 8일 20%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2
평생교육시설 폐쇄통보 1일 6H 25%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2
학원 학원설립·운영 등록신청 8일 7일 13%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6
학원변경(위치변경) 등록신청 4일
(7일)
4일
(6일)
-(14%)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6
학원설립·운영자 변경통보 7일 5일 28%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6
학원폐원신고 1일 6H 25%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8
교습소 교습소 설립·운영신고 5일 4일 20%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7
교습소변경(위치변경)신고 1일
(3일)
1일
(3일)
-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7
교습소 폐소신고 1일 6H 25%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8
개인 과외 개인과외 교습자신고 3일 2일 33%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8
개인과외 교습자 변경신고 3일 2일 33%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8
개인과외 폐업신고 1일 6H 25% 방문 평생교육 건강과 810-8368
유치원 유치원 설립인가,
계획승인
2M 45일 20% 방문,
우편
행정지원과
(학생배치)
810-8423
(810-8495)
유치원 원칙(유치원명)
변경인가
5일 4일 20% 방문,
우편
행정지원과
(학생배치)
810-8423
(810-8495)
유치원 위치변경인가 15일 12일 20% 방문,
우편
행정지원과
(학생배치)
810-8423
(810-8495)
각종 제증명 발급
  • ※ 초·중·고 교육관련 민원서류(재직증명서,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등) 발급은 교육청 및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 가정에서 인터넷[Home Edu 민원서비스(www.neis.go.kr)]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시간

구분 민원업무별 처리기간 신청 방법 담당부서 전화번호(FAX)
법정 이행 목표 단축 처리율
학생 생활기록부, 졸업·졸업예정,
재학·제적증명서,
학력증명서(병사용)
3H 1H 66% 방문,
Fax
행정지원과
(종합민원실)
810-8412
(822-7004)
검정고시 성적·과목 합격증명서 3H 1H 66% 방문,
Fax
행정지원과
(종합민원실)
810-8412
(822-7004)
교원,
지방 공무원
공·사립교원,
일반직 공무원재직·경력·
퇴직(예정)증명원
3H 1H 66% 방문,
Fax
초·중등교육 지원과 행정,
재정지원과
810-8412
(822-7004)
학원 및 교습소 사실확인(증명)서,
학원(교습소)원장·강사 경력증명서
3H 30분 83% 방문,
Fax
평생교육 건강과 810-8412
(822-7004)
「민원처리실명제」를 보다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여 책임 있는 업무처리를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부서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FAX)
초등교육지원과 초등교원인사 810-8315(810-8492)
학교폭력 예방·신고 안내 810-8315(810-8492)
학교생활기록부 810-8312(810-8492)
특수교육, 영재 810-8313, 8316(810-8492)
유아교육활동 810-8321(810-8319)
중등교육지원과 대학수학능력시험 810-8353(810-8493)
학교폭력 예방·신고 안내 810-8343(810-8493), 117
중등교원인사 810-8351(810-8493)
고입·고졸 검정고시 상담 810-8343(810-8493)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시설 신고, 지도·감독 810-8362(810-8494)
학원·교습소 등록 및 개인과외 신고, 지도·감독 810-8364~8(810-8494)
학교보건, 학교급식, 교육환경보호 810-8392~4(810-8494)
교육협력복지과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 810-8430, 8434~5(810-8499)
저소득층 자녀 교육비 및 교육급여 지원,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지원 810-8331~3(810-8499)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 지원 810-8331, 8334~5(810-8499)
행정지원과 각종 증명서 발급 810-8412(822-7004)
지방공무원 인사, 청사관리, 정보공개 등 810-8402~6(810-8495)
종합·민원감사, 공직기강 확립 등 810-8432~3(810-8495)
학생배치계획(유·초·중), 중학교 전입학관리 안전한 통학로 관리, 유치원설립·변경 인가 810-8422~3,356(810-8495)
홈페이지관리, 개인정보보호, 전산망관리 등 810-8484(810-8495)
재정지원과 예산 및 학교회계 810-8442~5(810-8496)
공유재산, 사립학교인사관리, 발전기금 회계 810-8443(810-8496)
입찰 및 계약 관련 810-8452(810-8496)
유아학비 등 810-8454(810-8496)
사립유치원 납입금·예결산·재정지원 등 810-8446(810-8496)
교육공무직 채용 및 관리, 재정결함지원금 810-8445(810-8496)
학교시설지원과 학교시설사업 810-8461~5,8471~6(810-8497)
학교시설 건축 등 승인·신고 810-8461~5,8471~6(810-8497)
시설물 안전점검 810-8461~5,8471~6(810-8497)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이 동일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이행하고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2회 이상 방문하실 경우
    • - 정중히 사과드린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과정에서 담당자가 불친절한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사항을 법정 처리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지연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해당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4.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 주소 : (06963) 서울특별시 동작구 장승배기로 10가길(상도2동 175-1)
    • 전화 및 팩스 : (02)810-8405 / (02)810-8495
    • 서울특별시동작관악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dgedu.sen.go.kr/)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알림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시 민원인께 설문조사를 통해 민원처리 과정·결과에 대해 고객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사항은 즉시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개선 결과는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